이번 포스팅에서부터는 자세한 IOBT를 사용한 풀바디, 페이셜 트래킹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오류해결 방법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1. 오큘러스 기기 설정
일단 먼저 IOBT를 사용하기위해 몇가지 VR기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먼저 기기의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해야합니다.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Oculus 프로그램에서 베타 설정을 들어가 아래와 같이 설정값들을 설정 해줍니다.
(사실 위에 설정값들은 아이트래킹과 페이셜 트래킹을 위한 설정값들입니다. 페이셜 트래킹 및 아이트래킹이 필요하지 않다면 개발자 런타임 기능만 활성화 해주어도 풀 바디 트래킹은 가능할 것입니다.)
2. 프로젝트 설정
→DOCS에 따르면, 유니티 2022 버전과 2023버전에서 Humanoid 아바타가 리타게팅에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Unity 버전 2022. 3.11~ 2023.1.17f1 사이의 버전을 사용합시다. 플젝을 진행하면서 버전 문제인지 모르고 계속 헤맸던 기억이 납니다.... 현재 저는 2022.3.16f1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에서 오큘러스를 사용하기 위한 META XR ALL in One SDK. 통합 SDK
→IOBT 를 사용하기 위해 프로젝트에 Import
유니티 프로젝트를 열고 씬에 OVRCameraRig 를 생성을 합니다. 생성을 한 후 위 그림과 같이 OVRCameraRig 안에 OVRManager의 설정값들을 설정 해 줍니다. 일단 저는 바디, 페이셜, 아이 트래킹 3개 모두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모두 Support로 설정해줍니다. 또한 바디 트래킹을 위해서는 Body Tracking Fidelity 값을 High로 설정, Body Tracking Joint Set을 Full Body로 설정 해줍니다. 만일 상체만 트래킹을 원하면 Upper Tracking으로 설정 하면 됩니다. 컨트롤러를 사용함과 동시에 핸드 트래킹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Hand Tracking Support 를 Controllers And Hands로 설정, Hand Tracking Version을 V2로 설정합니다.
여기 까지가 일단 기본 세팅입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직접 아바타에 IOBT 기능을 사용하여 풀바디 트래킹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 내용 중에 틀린 것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