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오큘러스 기기만을 사용하여 현재 사용자의 움직임을 받아와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시간상 모코피나 바이브를 사용하여 풀트래킹을 할 시간이 안되어서 고민하던 도중! 마침 2023년 12월 말에 meta에서 IOBT(Inside Out Body Tracking)이라는 기술이 나와서 사용해봤습니다.
→유니티에 메타 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Meta XR ALL in One SDK 설치 에셋 링크
→오큘러스 Full Body Tracking DOCS
→IOBT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UNITY MOVEMENT 깃 허브 주소
https://youtu.be/H5cMJ3NSxto?si=13ioMUUcU7F_hpHG&t=130
IOBT 기술 관련 영상(2분 10초부터)
IOBT 기술이란?==> 퀘스트 기기 아래에 있는 카메라를 활용해 사용자의 손목 팔꿈치, 어깨 및 몸통을 추적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AI모델을 사용하여 다리 위치를 추정하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기술의 한계점!
==> 아직은 위 사진처럼 다리를 드는 동작 같이 세밀한 동작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들리는 소식에 의하면 저 문제도 해결 될거라는 ......
IOBT기술을 사용해 기기 하나만을 가지고 풀바디 트래킹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메타 2 또는 메타 3를 사용해 풀바디 트래킹을 구현할 수 있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 메타 프로도 사용한 이유는 간단히 말한자면, 프로만 페이셜 트래킹이 되어 아바타의 표정도 나타내야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다음 글 부터는 자세한 IOBT를 이용한 풀바디 트래킹 방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글 내용 중에 틀린 것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