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XR 대중화!
슬로건 : <XR is our New Normal>
==> "현재 일반 유저들의 일상의 한 부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XR서비스"
사실 나는 팀빌딩을 할 때 트랙3 or 트랙4을 선택하여 VR을 이용한 게임을 만드려고 하여 리서치, 데브, 디자인 팀을 구성하였지만 결국에는 트랙5 (개인의 역량 강화)을 선정 받았다.
우리팀은 리서치 2, 데브 2, 디자인 2 총 6명의 팀으로 구성이 되었다
VR환경을 이용한 비지니스매너 게임기반학습 컨텐츠 개발 과정
트랙 5에 대한 프로젝트 주제를 정할 때 드론 조종 시뮬레이터, 외국어 학습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재미있는 주제가 나왔다. 투표를 통해 가장 마음에 드는 키워드를 정하였는데, 그 결과 "비지니스 매너" 키워드가 선정되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세대간 예절 인식에 관련한 갈등이 점점 빈번해지고 있다. 특히 직장에서의 상호간 예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되고 있어, 관련 갈등이 악화되는 중이다.
==> 사회생활을 잘 하고 싶은 니즈가 있는 사회초년생들에게 비지니스 매너 역량을 스스로 강화할 기회를 VR을 사용하여 현실감 있게, 재미있게, 편하게 배울 기회가 있으면 좋지 않을까??
==>이를 이용해 게임기반학습(GBL ,Game Based Learning) 형식의 컨텐츠를 만들어 보았다.
==> 그 중 쿠키요미라는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상황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올바른 행동을 선택해 적절한 행동을 함으로써 사회적 지능을 평가 받는다. 또한 잡 시뮬레이터라는 게임은 2050년을 배경으로, 로봇이 대부분의 일자리를 대체한 미래에서 사람들이 과거의 직업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뮬레이터이다. 플레이어는 사무직 직원, 요리사, 편의점 점원, 자동차 정비사 등의 직업을 가상으로 체험하며, 유머러스하고 과장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두 게임을 합쳐 비지니스 매너를 교육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시연영상
회사에 출근할 때 중요한 복장 매너 부터 식사 예절, 미팅매너 등 다양한 상황이 주어지는데 각 상황에 따라 힌트는 전혀 주어지지 않는다. 각 시나리오마다 주어진 시간안에 눈치있게 행동하여 점수를 얻는다(이 점수는 게임의 맨 마지막에 합산하여 나온다.)
결과
후기
정말 대단한 팀들이 많아서 대상을 받을거라 1도 기대를 안하고 있었는데 우리팀 이름이 불릴때 그 기쁨은 엄청났습니다. 우리팀 1박2일동안 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완된 시나리오와 시간상 빼먹은 부분이 있어 아쉬웠지만 정말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